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비대면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비대면으로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는 왜 이렇게 어려운걸까?
요즘은 간편인증이다 뭐다 쉽게 나온것들이 많은데,
왜 사업자들은 불편하게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고 관리해야할까?
심지어,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때
서류를 준비하고 직접 방문해서 서류를 제출하고
또 인증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받고
그 절차가 정말 너무나 복잡하게 느껴진다.
그런데, 또 인증서를 사용해야할 일이 생겼다.
예전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 인증서를 발급했다.
그런데 이번엔 인증서가 필요한 곳이 두 배가 되었다.
우선 거래처에 납품관리를 해야하는데, 여기서도 인증서가 필요하다.
그리고 지자체에서 괜찮은 사업이 있어서 참여해보려고 했다.
그런데 또 인증서가 필요하다고~?
종류는 전자세금용으로 안된다고?
복잡하다..복잡해…
그래서 결국 범용 인증서를 구매하기러 하였다.
우선,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의 경우,
가격은 좀 있는 편이다.
하지만, 하나 발급해두면 편하긴 하다.
하나로 업무를 다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업무를 바로 쳐낼 수 있다.
그리고 갱신관리 안해도 된다.
여러 개로 관리할 땐, 이것 저것 쓰다 보니까 기한이 지난 인증서가 많다.
그래서 막상 필요할 땐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범용은 기한도 하나만 체크하면 되기 때문에
그런 위험요소는 없는 편이다.
기회비용같은걸 생각한다면 저렴하다고 볼 수 있는걸까.
그럼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은 어디서 진행할까?
사이트는 여러 곳 있다.
근데, 어짜피 기능은 똑같다.
그래서 가격이 저렴하고 발급 방법이 편리한 곳을 선택하면 된다.
나는 한국사업자인증센터를 통해 진행하였다.
한국사업자인증 | 개인법인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정부지정 발급기관
기업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를 발급하는 한국 공인인증센터로 1년제/2년형/3년형 기업공동인증서를 신청하고 발급하는 전자인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ww.kosignbiz.com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은 대면발급과 비대면 발급으로 나누어진다.
다만 비대면 발급은 발급할 수 있는 대상이 정해져 있다.
“개인사업자, 1인 단독 대표자 본인발급”
서류나, 행정 절차 때문에 그런 것 같다.
그 외의 경우는 다 대면 발급을 해야한다.
- 법인사업자
- 개인사업자 대리인
- 개인사업자 공동 대표자 등등
비대면이 생긴지는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조금 더 기다리면 법인이나 대리인도
비대면으로 할 수 있게 끔 나오지 않을까?
비대면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으로 신청서 작성하기
2. 본인인증 2건 진행하기
3.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및 문서번호 입력하기
4. 인증서 발급코드 확인 후 인증서 발급하기
4가지 절차라고 하나,
2번까지는 금방 하고 서류 준비가 조금 헷갈릴 수 있다.
그래서 이렇게 포스팅으로 남겨본다.
이제 본격적으로 비대면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비대면 신청은 메인화면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인증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팝업이 나타난다.
여기서 비대면 인증서 비대면 신청을 누르면 된다.
그럼 인증서 구매기간 창이 나타난다.
할인 연도로 보았을 때, 3년형이 합리적이긴 하다.
(3년형으로 구매하면 1년에 6만원 정도로, 1년형보다 2만원 더 싸다)
근데 우선 나는 1년형만 구매하려고 한다.
사람마다 합리적인 기준이 다르니,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면 된다.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간단한 약관 동의가 뜨고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게 된다.
그 다음 휴대폰으로 본인인증 하라고 한다.
주의!
휴대폰 본인인증과 비대면 인증은 다른 종류이다.
휴대폰 본인인증을 하면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다.
신청서는 비교적 간단하다.
앞의 인증 과정에서 입력한 간단한 정보는
자동입력되고,
그 외의 사항을 입력하면 된다.
여기서 인증서 관리담당자는
대표자 본인을 해도 되고, 인증서를 맡길 직원을 써도 되는데
그냥 본인으로 작성하는게 편하긴 하다.
이제 비대면 인증 차례이다.
비대면 인증은 신분증 인증과 계좌인증 두 가지로 진행된다.
1. 신분증 인증하기
인증하기 버튼을 누르면 처음 입력한 휴대전화로 링크가 발송된다.
해당 링크에 접속하여 신분증을 촬영하면 된다.
특이하게 얼굴 인증을 하라고 한다. (왜지)
그냥 카메라에 얼굴 대면 되는 간단한 절차이니 금방 끝나긴 함.
2. 계좌 인증하기
계좌인증은 더 간단하다.
계좌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계좌정보를 입력한다.
계좌에 입금된 1원과 입금자 명 (4자리 숫자)를 확인하여
인증 코드 입력란에 작성하면 된다.
본인인증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서류만 업로드하면 된다.
서류는 사업자등록증명원!! 을 준비해야한다.
발급한 서류를 첨부하는 방식이 아니라
정부24에서 발급하고 문서번호를 확인하여 입력하면 된다.
주의해야할 점은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비공개 처리
- 용도 : 기타
- 수령방법 : 전자문서 지갑
으로 발급해놓는게 필요하다.
서류 첨부가 완료 되면
인증센터에서 서류 확인 작업이 들어간다.
그 다음 승인코드가 발송되는데
처음 인증한 휴대폰 번호와, 신청서에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발송된다.
두 가지 코드를 인증센터 입력창에 입력하여 등록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를 설정한 다음 인증서를 저장하면 된다.
이동식 디스크는 관리하다보면 잃어버릴 수 있으니
처음엔 하드디스크에 발급하고 USB로 복사해서 사용하는게 좋다.
오늘은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인증서를 발급해놓으면 나중에 쓸 일이 정말 많으니
시간이 있을 때, 미리 발급해 놓는 것을 강력 추천하는 바이다.